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슐린펜 사용시 주의사항

약/약에 대한 QnA

by 썩캐 2021. 4. 19. 19:14

본문

 

인슐린펜을 사용할 때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인슐린은 피부 아래에 지방층과 근육층 사이의 피하지방에 주사한다. 신경, 혈관 근육 부위를 피하여 피하조직이 충분한 곳이어야 하고, 주사 부위에 따라 흡수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일관성있게 같은 부위에 주사하는 것이 좋다.

만약에 저녁에 허벅지에 주사한다면, 저녁 시간 주사는 언제나 허벅지에만 주사한다.

주사는 항상 같은곳에 맞는게 아니고 살짝 위치를 옮겨가며 맞는데, 주사 부위별 간격은 손가락 한마디정도 (1~2cm 정도) 옮겨가며 맞아야한다.


인슐린의 흡수율은 복부 > 팔 > 허벅지 > 엉덩이 순이다.

인슐린 중에서 혼탁한 인슐린은(휴물린엔, 노보믹스30 등)은 주사 전에 흔들어서 섞어야한다.


주사바늘을 재사용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

- 바늘이 손상되어 주사 할 때 통증이 더 심하고, 주사부위에 출혈, 멍, 상처 등을 남길 수 있다.

- 심한 부작용으로 지방이영양증이 발생할 수있다.(인슐린 흡수가 부정확하게 되고, 피부가 울퉁불퉁해진다)

- 주사 끝이 막힌 경우에는 인슐린 펜이 고장 날 수 있다.


인슐린펜 사용순서


주사 바늘을 끼워둔 채 보관하게 된다면 다음 주입시에 정확한 용량을 주입 할 수 없다.

인슐린 펜 사용시 주사바늘은 반드시 인슐린 주사 직전에 장착되어야 하며, 주사 후에는 폐기해야한다.


바늘을 먼저 끼우고 용량 설정 숫자를 돌려야한다.

바늘을 끼우지 않은 상태에서 숫자를 먼저 돌리고 바늘을 끼우면 압력차 때문에 숫자가 안돌아가고 안눌러져서 고장의 원인이 된다.


인슐린이 안전하게 들어갈 수 있도록 최소 10초 이상 주입버튼을 누른상태에서 주사상태를 유지한 후 그대로 빼준다.

인슐린을 맞고 있는 상태에서 주입버튼을 누르고 있던 엄지손가락을 떼면 인슐린 펜 안으로 혈액 같은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다.

맞은 부위는 절대 문지르지 말고 눌렀다가 뗀다.

 



인슐린펜 보관방법?

개봉하지 않은 인슐린의 경우 냉장고(2~8도)에서 유효기간까지 보관 가능하며, 얼지않도록 보관한다

개봉한 인슐린은 개봉일로 부터 4주 동안 실온(2~25도)에서 보관한다.

개봉한 혼합형 인슐린은 개봉일로부터 2주동안 실온(2~30도)에서 보관한다.

사용중인 펜을 냉장고에 넣으면 결로현상으로 인해 녹슬고 얼어 고장의 원인이 된다.

차가운 상태의 인슐린을 주사할 경우 통증을 유발하므로, 냉장보관인 경우 주사하기 15~30분 전에 꺼내놓는다.

30도 이상의 온도로 여행시 얼음팩과 함께 손가방 등에 보관한다. 비행기 화물칸 보관은 금지!(동결 방지)



바늘의 종류는?

G(게이지)는 바늘의 굵기/ mm는 바늘의 길이를 표시합니다.

펜에 따라 사용하는 바늘의 종류가 다른 것은 아니고, 피하조직의 두께에 따라 바늘의 길이와 굵기를 선택합니다.

 


펜하나로 주사할 수 있는 사용기간은?

예를 들어

애피드라 주 솔로스타(100IU/ml) 용법이 8-4-4/day 인 경우 펜 하나(3ml)가 300IU이고, 하루 총 사용량이 16IU 이므로 18일 사용가능합니다.


인슐린 펜의 구분

구분 상품명(성분명) 효과 발현
시간
최대 효과 시간 지속시간 투약시간
초속효성 휴마로그퀵(Insulin Lispro)
노보래피드(Insulin aspart)
애피드라 솔로스타
(Insulin Glulisine)
5~15분 30분~90분 2~4시간 식전15분이내
혹은 식사와 함께
속효성 노보린알, 노보렛알, 휴물린알(모두 Human Insulin) 30분~60분 2~3시간 3~8시간 식전 15분이내
중간형 노보린엔, 보로세엔, 인슈라타드, 휴뮬린엔
(모두 Human Insulin)
2~4시간 6~10시간 10~16시간 투약 결과에 따라
15분전, 30분전,
45분 전으로 조정
혼합형
(속효성/중간형)
휴물린70/30 30분~1시간 2~12시간 10~24시간 식전 15분이내
혼합형
(초속효성/중간형)
휴마로그믹스25, 휴마로그믹스50, 노보믹스30 5~15분 30분~12시간 10~24시간
지속형 란투스, 투제오(Insulin Glargine), 트레시바(Insulin degludec), 레버미어(Insulin detemir) 2~4시간 일정함 24시간 식사 시간과 무관
1일 1회 일정한 시간에 투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